종목분석

만도 물적분할 주가 가치 어떻게 될까.

LooSee 2021. 6. 9. 17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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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
  1. 만도 물적분할 주가가치 단순 계산
  2. 메리츠 증권 자동차 김준성 애널 코멘트
  3. 이베스트 자동차 유지웅 애널 코멘트
  4. LG화학 물적분할 차트

 

0. 종합의견

  • 만도의 성장성은 기존 증권사 리포트를 찾아보면되고, 성장하고 있음
  • 현재 12M 평균 적정주가는 85,000원
  • 물적분할 발표 이후 시간외시장에서 -4.5% 하락
    ADAS 사업에 대한 지분가치 희석 우려 + 자금 조달계획이 아직 나오지 않아 희석비율 불분명
    => 불확실성의 존재 -> 단기적 조정 가능성
  • 실적 개선 방향성이 명확한 지금, 단기 주가 낙폭 확대는 매수기회

저는 개인적으로 어제 6/9 시간외에서 100% 매도하고 나왔으며, 오늘부터 2~3주간 지켜보며 주가 66,000원 이하에서 분할매수 접근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1. 만도 물적분할 주가 가치 어떻게 될까?

 

아래 표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.

 

만도가 지주사가 되면서,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(가칭)의 매출비중에 할인율 60%를 적용해 보았습니다. 그렇게 할인율 적용했을 때, 분할전 대비 89.84% 정도로 단순 계산되어,

오늘 종가 대비 10% 정도 주가가 하락하면 분할 매수로 접근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.
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!!

 

 

2. 메리츠 증권 김준성 애널 코멘트

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. 만도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.

 
 ADAS 물적 분할 발표, 시간 외 주가 -4.5%
 
- 전일 장 종료 후, 만도는 ADAS 사업 물적 분할 발표. 목적은 ADAS 사업의 성장 강화 위한 경영 분리 및 신규 투자 자금 확보
 
- 시간 외 주가는 종가 대비 -4.5% 하락. 핵심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었던 ADAS 사업에 대한 지분 가치 희석 우려 때문
 
- 언제 어떤 방법으로 자금 조달 진행할지 밝히지 않았기에, 희석 비율 불확실성 존재
 
 과거 물적 분할 사례 점검, 관건은 미래 실적 기대치의 방향성
 
- 이번 물적 분할은 불편. 일시적 주가 조정 또한 당연. 그러나 실적 개선 방향성이 명확한 지금, 단기 주가 낙폭 확대는 매수 기회
 
- LG-Magna e-Powertrain 사례처럼 분할될 사업의 명백한 성장 동력이 공유되지 않을 경우, 발표 기업의 단기 주가는 조정으로 연결 (LG화학, SK텔레콤, 휠라홀딩스)
 
- 그러나 단기 조정 이후 주가는 결국 각 기업의 중장기 실적 방향성과 동행. 실적 개선 강도에 따라 분할이 무색한 높은 주가 상승이 기록된 경우도 존재
 
 불확실성 발현 아쉬운 상황이나, 만도 기업가치 개선 근거 유효
 
- ADAS 사업의 향후 자금 조달 방법은 미지수. 단순 IPO일 수 있으며, 시너지 창출 가능한 전략적 투자 유치일 수도 있음. 다만 지난 3월 글로벌 OEM에 대한 ADAS 수주의 문을 연 만도헬라 지분 인수 이후의 결정인 만큼, 자금 조달의 목적은 현지 업체 수주 확정 또는 수주 진행 위한 현지 공장 투자 재원 확보일 가능성 높다고 판단
 
- 확실한 것은 실적 방향성
 
- 2Q21 반도체 우려는 예상과 달리 제한적. 2H21은 초과 수요 영업 환경에 따른 업종 전반의 가동률 상승이 예상. 북미 BEV 업체의 신 공장 가동 또한 예정 (예상 공급 물량: 20년 45만대, 21년 90만대, 22년 180만대). ADAS는 현대차의 신규 Architecture 도입으로 기존 DCU10 대비 ASP 높은 DCU15 공급을 4Q21 시작. 만도헬라 인수 통한 신규 수주 가능성은 덤
 
- 21년과 22년 만도 영업이익은 현재 컨센서스를 각각 11%, 18% 상회할 것으로 전망
 
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 감사합니다.
 
보고서 링크 : https://bit.ly/3xaPZE9

*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,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.

 

 

 

3. 이베스트 유지웅 연구원 코멘트


유지웅 연구원 코멘트가 오늘 저녁 9시에 나와 포스팅 내용에 추가합니다. 참조하세요~


<만도 물적분할 코멘트>

- 결론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

- 자율주행사업 진출에 있어 막대한 자금 필요는 불가피 하며, 어떠한 형태로든 ADAS사업 고도화를 위한 자금유치는 필수

- 금번 분할 형태의 특징은 ADAS 사업과 샤시사업의 연계를 유지한체, ADAS사업의 집중펀딩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

- 또다른 펀딩의 옵션인 1)인적분할 후 유증, 2)현 상태 유지하며 그대로 유증은 모두 물적분할 대비 비효율적 구조로 이어질 수 있음

- 인적분할 시 샤시사업과 ADAS사업간의 연결고리가 소멸되어 시스템업체의 샤시+ADAS/자율주행시스템 형태의 턴키 수주에 장기적으로 에로사항이 발생 가능

- 자동차 부품발주 특성상 부품업체의 현지 진출여부, 기존 공급여부 등이 신규발주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완전한 독립회사로 인적분할은 오히려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는 선택

- 또한 완전한 독립회사로 분할시 샤시사업과의 cost-sharing이 사실상 불가능해질 가능성도 공존. 일례로  Autoliv에서 인적분할된 Veoneer의 경우 글로벌 업체로 공급되고 있음에조 불구 아직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

- 한편 현상태 그대로 유증 시행시, 이미 2년 전 사업부 별로 4개(제어, 현가, 조향, Adas)의 BU(Business Unit)로 나눠진 만도의 조직 구도상 Adas에만 집중적으로 신규자금이 집중되는 것 역시 기형적인 구조

- 따라서 금번 분할은 선택할 수 있는 조달 방식 중 가장 효율적 방식인 것으로 보이며, 목적 자체가 만도의 장기성장 포인트중 하나인 ADAS 사업의 확장배경임을 감안시 긍정적 변화로 평가.

- 다만 소액주주 입장에서는 분할회사의 IPO시 지분희석에 대한 불확실성이 일부 존재할 수 있으나, 기업가치 훼손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상당히 제한적이고,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으로 판단

※ 위 내용은 컴플라이언스 검수 규정 내용임

※ 이베스트 자동차 텔래그램 채널: https://bit.ly/2lOzoH5


4. 2020년 9월 LG화학 물적분할 공시

 

LG화학의 2020년 9월 16일 부터의 차트를 참조하세요.

LG화학 물적분할 공시는 9월 17일 입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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